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쉽게 취득하기

반려동물 특히 애견 인구가 폭발적으로 늘어나면서 반려동물 관련 산업이 눈에 띄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정보를 아는 일부의 사람 중심으로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을 취득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꾸준히 공중파TV(EBS포함)는 물론 JTBC등의 종편에서도 반려동물관련 프로그램이 증가하고 관련 직종이 소개됨에 따라서 사람들의 관심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취업과 창업에 활용하기 위해 관심을 기울이는 사례가 늘고있습니다.

하지만 우후죽순처럼 늘어나는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중에서 취득이 용이하고 활용이 뛰어난 자격시험을 고르는 것에 몇가지 주의가 필요합니다.

 

1. 자격시험의 공신력 

 

민간자격증의 특성이 다양한 업체에서 자격시험을 쉽게 만들수 있습니다.  자격시험의 역사와 자격시험이 얼마나 활성화되어 있는가를 보고 판단하면 됩니다.  한국직업능력개발원에 공식 등록된 인증번호를 확인해야합니다.

특히 취업시 이력서에 기재가 가능하고 얼마만큼 인정 받는가는 공신력과 매우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2. 자격시험 합격자 현황

해당 자격 시험의 선배가 얼마나 많이 반려동물 관련 산업에 진출해 있는가를 따져봐야합니다.  생긴지 얼마안된 자격시험의 경우 아직 배출자가 없을 수 있기때문에 동일한 자격증이 있는 경우 경쟁력을 따져봐야 합니다.

3. 자격시험을 통한 능력

부실한 교육내용에 따른 부족한 자격증이라면 관련 산업에 취업이 불가능하거나 관련 일을 수행할 수 없습니다. 직접 모든 일을 결정하고 집행해야하는 창업의 경우는 더욱 실무능력을 중요시하는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시험을 공부해야합니다. 

4. 자격시험의 공부 및 시험 환경

아무리 좋은 자격시험이라고 해도 취득과정이 험난하다면 중도에 포기하게 됩니다.  잘 구성된 교과과정을 온라인으로 지원하고 꼭 필요한 실습의 경우 오프라인 교육을 병행하는 자격시험이 좋은 환경으로 볼수 있습니다.  

 

* 위에서 살펴본 기준에 맞는 2012년 부터 많은 합격생 배출과 함께 업계에 정평이 나 있는 교육과정을 자랑하는 한국반령동물관리협회 주관의 반려동물관리사 (Companion Animal Manager 2012-0589)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시험 도입배경

반려동물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높아지면서, 반려동물 산업의 규모가 다양한 분야로 폭발적으로 확대되고 반려동물 산업의 성장 가능성과 그 수익성은 점차 가시화 되고 있다. 하지만 반려동물에 대한 사회적, 개인적인 체계적 관리는 미흡하여, 한 해 5만여 마리의 유기견이 발생하는 등 그 부정적인 측면도 다양화되고 있음에 2008년 말부터 동물등록제가 시행되기에 이르렀으나 아직 홍보부족, 인식부재 등이 사회적 현실이다.

이러한 사회 흐름에 맞춰 다우사회교육원에서는 반려동물산업의 전반적인 분야의 지식을 습득하여 관련 전문가로서 활동할 수 있는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시험을 시행하게 되었다.

반려동물관리사 (Companion Animal Manager) 란?

희롱.장난의 의미인 기존의 애완동물(pet Animal)의 개념이 아닌, 인간과 함께 살아간다는 동반자(Companion)의 의미가 ‘반려동물’이라는 명칭입니다.

반려동물관리사란 동물보호, 애니멀 커뮤니케이터, 동물사양(품종)관리, 특수견 관리, 사육 및 분양(브리드), 핸들링(애견대회 핸들러), 위탁관리사업 및 시터, 교육훈련, 위생관리, 입양희망자에 대한 반려동물 코디, 용품개발 및 코디, 반려동물 분양상담, 반려동물 보험산업, 반려동물 장례산업 등의 다양한 영역에서 활동 가능한 반려동물의 전문가로서, (주)한국반려동물관리협회-다우사회교육원에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등록(제2012-0589호) 비공인 민간자격으로 시행하는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시험에 최종 합격한 사람을 말합니다.

 

반려동물관리사의 직무

반려동물관리사는 반려동물 관련 다양한 지식을 습득하여 반려동물의 유통, 수입검역과정, 동물학대방지 및 사후관리, 동물보호법 계도, 동물매개치료, 동물교감, 동물사양(품종)관리, 특수견 관리, 사육 및 분양, 핸들링, 위탁관리, 위생관리, 반려동물 관련 상담, 교육.훈련 등의 반련동물 관련 제반업무를 수행하는 직무입니다.

뛰어난 반려동물관리 활용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반려동물 교육자, 반려동물사무 책임자로써 갖추어야 할 능력을 갖춘 최고 수준의 반려동물관리 전문가로 직무를 수행하게됩니다.

반려동물관리사 활동분야

애견센터의 창업 및 취업, 동물병원, 애견훈련소, 애견스포츠 조련사(아질리티, 클라이불, 프리스비), 애견미용, 애견번식 매매장(브리드), 애견이용 심리치료, 펫 전문 백화점, 애견호텔, 애견시터(펫시터), 애견놀이방, 애견카페, 애견장례업, 애견잡지사, 애견프로덕션, 애견전용 포토(사진관), 핸들러, 애견패션, 군견훈련소, 사료회사 등 기타 애견관련 산업분야에 취업 또는 창업이 가능합니다.


상세 활동분야 

반려견 센터 취업 및 창업.동물병원의 취업, 동물병원, 애견훈련소, 애견스포츠 조련사(아질리티, 플라이볼, 프리스비), 반려견 미용, 반려견 번식·매매장(브리드), 반려견이용 심리치료, 펫 전문 백화점, 반려견 호텔, 반려견 시터(펫시터), 반려견 놀이방, 반려견 카페, 반려견 장례업, 반려견 잡지사, 반려견 프로덕션, 반려견전용 포토샵, 핸들러, 반려견 패션 및 용품제조 산업체, 동물원, 군견훈련소(군입대), 사료회사 등 기타 반려견 관련 산업분야에의 취업 또는 창업. 

♠ 애견관련 사업 분야

° 아질리티(Agility) – 아질리티는 개의 잃어버린 자연에서의 활동성을 보존하기 위한 애견스포츠를 말한다주인(훈련사)과 개의 팀웍과 친화력이 중요한데다양한 장애물을 개의 운동기능학적인 요소를 고려하여 배치하며특히 스피드와 장애물을 극복하는 기술을 필요로 하는 스포츠이다반려자·동반자로서의 개와 인간과의 믿음이 중요한 경기이다.  

° 핸들러(Handler) – 쇼견을 관리하고 운동시켜 최고의 컨디션으로 도그쇼(애견전람회)에 출전하도록 돕는 사람을 말한다핸들러의 능력은 애견에게 얼마나 다양한 기술을 연마시켰는지애견과 얼마나 일체감과 협동심을 이루는지의 여부로 판단한다.

개와 핸들러 간의 교감 및 집중개와 함께 걷거나 뛰는 워킹(walking), 개를 움직이거나 멈추게 하는 스킬제일 멋있고 안정된 자세로 개를 서있게 하는 스테이(stay), 개의 털색과 핸들러 복장 및 색상과의 조화매너 등이 기준이며 개를 통제하는 경험개의 단점을 감추는 기술심사위원에 대한 겸손한 매너와 관객들에 대한 쇼 매너 등도 채점 대상이다.

프로 핸들러가 되면 좋은 견종을 갖고 있는 견주들이 개를 맡기게 된다가격은 개마다 차이가 있지만 마리 당 월 별로쇼에서 한 번 끌어줄 때마다 각각으로 나뉘어 받는다도그쇼에서 좋은 등수를 얻으면 상당한 보너스를 별도로 받기도 한다국내와 국제 도그쇼가 꾸준히 실시되고 있다.  

° 애견심사원 – 견종표준과 견체학을 기준으로 도그쇼에서 애견의 표준과 보행표현을 심사하는 애견심사위원 

 ° 애견트레이너 – 일반 애견을 훈련 시키는 트레이너와 경비견·마약탐지견·맹인안내견· 청각장애인견 등 특수 목적의 개를 전문적으로 훈련시키는 트레이너로 구분된다개에 대한 체질·건강·영양·운동방법 등 다양한 분야의 지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최근 들어애견의 활용 범위가 더욱 넓어져 위험에서 인명을 구조하는 구조견사람의 질병을 치료하는 간호견의 조련도 활성화 되는 등 다양한 분야에서 그 역할이 커지고 있다.

° 애니멀 커뮤니케이터 – 동물과 대화하는 전문가를 말한다얼마 전TV 동물방송 프로그램에서 애니멀 커뮤니케이터인 하이디가 소개가 된 후 마음을 울리는 기적의 언어라는 책도 출간될 정도로 최근 들어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

° 펫트리밍(Pet Trimming) – 애견 미용  

° 애니멀 테라피(Animal Therapy) – 애완동물을 이용한 심리치료동물매개치료  

° 애견테마파크 – 애견카페애견수영장애견스튜디오애견호텔 등을 갖춘 애견과 주인이 함께하는 종합 위락장  

° 애견모델 에이전시 – 애견연기학원  

° 애견옷 디자이너 – 의상에 대한 기본지식을 갖고제작한 옷을 개에게 입혀 보았을 때 불편해 하는지를 파악하기 위한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며 개의 특징을 잘 파악해 결점을 커버하고 장점을 살릴 수 있는 옷을 만들 수 있는 감각이 있어야 한다 .

° 펫시터(Pet Sitter) – 베이비시터처럼 애견을 돌봐주는 일을 한다5일 근무제 이후 가족 또는 1인 가구의 장거리 여행 횟수가 증가하면서 수요가 늘고 있다자신의 집에 놀이시설을 갖추고 애견을 데려가서 돌봐주는 경우엔 픽업수당은 별도로 받으며애견이 있는 집을 직접 방문하여 돌봐주는 경우도 있다.  

° 동물 심리상담소 – 동물의 심리상담을 보다 전문적으로 카운슬링

20세 이상이라면 학력, 경력, 연령 제한 없이 누구나 도전할 수 있습니다.

시험이 점점 어려워지고 경쟁률도 높아지고 있으므로 지금이 반려동물관리사 자격증 취득의 가장 적기입니다.
* 이름
* 나이
* 연락처 --
* 이메일
* 주소
* 상담가능시간
* 기타문의사항
개인정보 수집/이용 및 취급/위탁에 대한 동의